티스토리 뷰
칼바람 나락을 좀 하는 사람들이 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.
'총명'을 들 바에는 차라리 점화나 탈진을 들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.
진짜 총명은 쓸데가 없는 스펠일까요?
맞습니다. 총명을 쓸 자리에 점화나 탈진을 넣는 것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.
그럼 왜 총명이 필요가 없는 것일까요?
'총명'을 들 필요가 없는 이유
총명(Clarity)
챔피언의 최대 마나가 50%, 주변 아군의 최대 마나가 25%가 회복됩니다.
총명은 자신의 최대 마나가 50%, 아군의 최대 마나 25%를 회복 시켜주는 스펠입니다.
마나 회복 외에는 다른 효과가 없습니다.
과거에는 협곡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지만, 5.22패치 이후로 완전히 칼바람 나락 전용 스펠이 되었습니다.
칼바람 나락에서는 스킬을 난사하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해 총명을 드는 경우가 많지만
생각보다 마나가 그렇게 많이 소모되지는 않습니다.
'총명'을 들지 않고 마나를 유지하는 방법
1. 스킬 샷을 좀 더 신중하게 하기
뭔가 당연한 소리 같지만 실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.
신중한 스킬 샷이 마나 낭비도 줄여주고, 실력도 올려주기 때문에
조금 더 신경 써서 스킬을 사용해봅시다.
2. 마나를 수급해 줄 다양한 '룬'
- 침착 (Presence of Mind)
챔피언 처치 관여 시 최대 마나 또는 기력의 20%를 회복하고 최대 마나를 100 (최대 500)만큼,
최대 기력을 10 (최대 50)만큼 증가시킵니다.
사실상 '총명' 룬의 상위호환이라고 할 수 있는 룬입니다.
챔피언 처치 관여마다 최대 마나/기력의 20%가 계속 회복되며, 최대 마나/기력 또한 늘려주기 때문입니다.
초반에 어시스트 1~2개만 쌓여도 최대 마나가 충분히 늘어나기 때문에
총명을 들지 않아도 마나가 부족할 일은 잘 없습니다.
- 마나 순환 팔찌 (Manaflow Band)
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하면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25만큼 증가합니다.
(재사용 대기시간: 15초, 최대 마나량: 250)
최대 마나량 250에 도달하면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%를 회복합니다.
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하면 최대 마나가 25가 증가하며, 최대 250까지 증가시킵니다.
그리고 최대 마나량이 250 (10스택)이 도달하면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%이 회복되기 때문에 유지력도 받쳐줍니다.
3. 마나를 수급해 줄 다양한 '아이템'
- 사라진 양피지 (Lost Chapter)
주문력 +40, 마나 +300
고유 지속 효과 - 가속: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10% 감소합니다.
고유 지속 효과: 레벨이 오를 때마다 3초에 걸쳐 최대 마나의 20%를 회복합니다.
주문력, 마나,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모두 제공해주는 아이템입니다.
거의 모든 AP 딜러 챔피언은 시작 아이템으로 사라진 양피지를 구매합니다.
마나와 고유 지속효과, 상위 아이템도 마나를 제공합니다.
- 여신의 눈물 (Tear of the Goddess)
마나 +250
고유 지속 효과 - 마나 충전: 마나를 소모할 때마다 최대 마나량이 4 증가합니다 (12초당 최대 3번 발동, 최대 마나 750)
고유 지속 효과 - 경탄: 마나를 소모하면 소모량의 10%를 돌려받습니다.
스킬을 사용하면 마나 스택을 쌓아 최대 마나량이 늘어나고
스킬 사용시 소모량을 10% 돌려받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.
마나 부족한 챔피언을 위해서 만든 아이템이고, 상위템으로 완성되는 대천사의 아이템은
사용시 보호막이 제공되기 때문에 생존에도 유리해집니다.
3. 그럼에도 '총명'을 가야되는 챔피언
위 아이템을 다 간다해도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들이 있습니다.
대표적으로 AP 코그모와 유미가 있는데,
코그모는 궁극기가 사용 할 수록 마나 소모가 극심하게 증가하고, 유미는 스킬 자체 마나 소모량이 너무 큽니다.
코그모는 생존만 하면 되기 때문에 점멸과 같이 들어주고,
유미는 점멸을 들지 않기 때문에 스펠 자리 여유가 있습니다.
그 이외에도 애니비아 같은 챔피언도 있으나, 위 둘 챔피언을 제외하면 마나가 그렇게 부족하지는 않습니다.
4. 총평
초반에는 마나가 부족해서 총명을 사용할 수도 있긴 하나, 중반만 되도 총명을 누를 일이 잘 없습니다.
룬과 아이템으로 부족한 마나를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.
AP 코그모, 유미를 제외하면 굳이 총명을 들지 않아도 마나 유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.
총명 자리에 탈진, 점화 등을 넣어주면 승률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.
굳이 총명을 든다고 한다면 팀에 딱 한 명이면 충분합니다.
'리그오브레전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리그오브레전드] 10.23 프리시즌 칼바람 나락 패치 내역 (0) | 2020.11.13 |
---|---|
[칼바람 나락] 시즌 10 콩콩이 자르반 룬/템트리 공략 (0) | 2020.10.20 |
[칼바람 나락] 시즌 10 AP 트위스티드 페이트 룬/템트리 공략 (0) | 2020.10.05 |
[칼바람 나락] 시즌 10 AD 애쉬 룬/템트리 공략 (0) | 2020.09.27 |
[칼바람 나락] 시즌 10 AD 진 룬/템트리 공략 (0) | 2020.09.19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
- 던전앤파이터
- 디펜스게임
- 스타듀밸리
- 리그오브레전드
- 모바일게임
- 시장놀이3
- 에픽게임즈
- 로스트아크
- 롤
- 게임
- 시골섭생존기
- 포션퍼밋
- 메이플이벤트
- 메이플
- 로크판2
- 로빈슨크루소판타지2
- 던파
- 메이플스토리
- 방치형게임
- 지혜의인도
- 마법학교아르피아
- 칼바람나락
- 타이쿤게임
- 로아
- 리뷰
- 퍼즐게임
- 데이브더다이버
- 아르피아
- 조이월드시장놀이3
- 재화수급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|
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
14 | 15 | 16 | 17 | 18 | 19 | 20 |
21 | 22 | 23 | 24 | 25 | 26 | 27 |
28 | 29 | 30 |